설암의 초기증상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도 가능해요
설암은 혀의 세포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구강암입니다. 혀는 말하고, 음식을 삼키고 맛보는 데 사용되는 입안의 근육기관입니다. 설암은 초기 단계에서 완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암의 원인
설암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몇가지 위험 요소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담배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설암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담배에는 혀와 구강 내 다른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는 유해한 화학물질이 많이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도 설암 발병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알코올은 입안 세포를 자극하여 암에 더 취약하게 만듭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으로 설암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그 종류가 150가지 이상으로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바이러스도 있습니다. 인유두종 관련 설암은 젊은 사람들에게 더 흔히 보입니다. 또한 에이즈 등에 감염되어 면역체계가 약화된 경우에도 설암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마지막으로 석면, 니켈과 같은 중금속에 노출된 경우 설암 발병률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설암의 초기증상
설암의 초기증상의 첫번째는 혀에 궤양이나 덩어리가 생겨서 사라지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덩어리는 통증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혀의 흰색 또는 빨간색 반점도 설암의 초기증상입니다. 가끔 혀의 마비나 통증이 오거나 씹거나 삼키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 일도 안 했는데 입안에 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목의 림프절의 부종과 압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른 질병 때문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내과나 치과를 방문하여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암의 조기발견과 조기치료는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설암의 치료
설암의 치료는 암의 단계와 발병 부위,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상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치료방법은 수술입니다. 수술은 암의 크기와 단계에 따라 최소한의 침습적 수술부터 더 광범위한 제거까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사선 요법이 사용될 수 있으며 이는 단독으로 사용되거나 수술과 병행하여 사용됩니다.
화학용법은 약물을 이용하는 것으로 주로 방사선, 수술과 함께 사용됩니다. 면역요법은 신체의 면역체계가 암세포를 식별하고 공격하도록 돕는 약물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치료에는 종양내과, 외과, 언어 치료사를 포함한 다양한 전문가가 개입할 수 있습니다.
치료시 부작용으로는 통증, 먹고 말하는데 어려움, 미각변화와 같은 것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언어치료사, 작업치료사와 같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